본문 바로가기
Office tips

엑셀 문서 복구하기, 작성 중 저장을 못 했을 때!

by ensemble 2020. 11. 27.
반응형

 

 

누구나 한 번쯤은 저와 같은 경험을 하셨을꺼에요. 문서를 작성하는데 너무나도 집중해버려서 저장을 안 했는데 실수로 문서를 닫아버리거나, 오류로 강제 종류된 경우 하루 또는 반나절을 날려먹은거 같아서 너무나도 충격을 받거나 망연자실하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 문서를 복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위와 같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백업본을 만드는법도 알려드리려고 해요. 3가지 방법은 전부 배우시면 여러분도 이제 회사에서 IT전문가가 되는겁니다.

 

  1. 저장하지 않은 문서 
  2. 손상된 문서복구하기
  3. 문서 자동백업하는 방법

 

 

1. 저장하지 않고 닫아버린 경우

 

 

 

아래에 보면 [저장되지 않은 통합 문서 복구]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Microsoft\Office\UnsavedFiles 로 들어가지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임시로 저장된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은

 

[파일] - [옵션] 을 누른 후 저장 탭으로 이동해서

 

 

자동 복구 파일 위치(R): 경로에 보시면 자동복구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가 나오는데 이 경로로 들어가시면 임시로 저장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PC를 재부팅했거나 작업한지 오랜 시간이 지나면 삭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손상된 문서 복구하기

 

문서가 손상되는 경우는 예기치 못한 프로그램의 종료 등으로 인해 문서가 손상되어 정상적으로 불러올 수 없는 경우나 표시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래의 팁을 참조해서 복구하실 수 있습니다.

 

 

 

Excel에서 계산 옵션을 수동으로 설정  계산 설정을 자동에서 수동으로 변경합니다. 통합 문서가 다시 계산되지 않으므로 통합 문서가 열릴 수 있습니다.

a. 파일 > 새로 만들기
b. 새로 만들기에서 새 통합 문서
c. 파일 > 옵션
d. 수식 범주의 계산 옵션에서 수동을 선택하고 확인
e. 파일 > 열기
f. 열리지 않는 문서를 찾아서 열기

 

외부 참조를 사용하여 손상된 통합 문서 연결  통합 문서에서 수식이나 계산된 값이 아닌 데이터만 검색하려면 외부 참조를 사용하여 손상된 통합 문서에 연결합니다.

a. 파일 > 열기
b. 손상된 통합 문서가 있는 폴더로 이동
c. 손상된 통합 문서의 파일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복사 및 취소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d. 파일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e. 새 통합 문서를 생성
f. 새 통합 문서의 A1 셀에 = 파일 이름 !A1을 입력(파일 이름은 c에서 복사한 손상된 통합 문서명, 확장자필요없음)
g. 값 업데이트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손상된 통합 문서를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h. 시트 선택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적절한 시트를 선택
i. A1 셀을 선택합니다.
j. 홈 > 복사를 클릭하고 Ctrl+C를 누릅니다.
k. 손상된 통합 문서에 데이터가 있는 셀 범위와 비슷한 크기의 영역(A1 셀부터 시작됨)을 선택
l. 홈 > 붙여넣기를 클릭하고 Ctrl+V를 누릅니다.
m. 셀 범위를 선택한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홈 > 복사를 다시 클릭.
n. 홈 > 붙여넣기 아래의 화살표를 클릭한 다음 값 붙여넣기에서 값을 클릭 

 

 

3. 문서 자동 백업하는 방법

문서를 자동 백업해둔다면 갑자기 파일이 손상된 경우에 매우 유용하겠지요? 

a. 일반 백업 설정 방법

우선 [파일] - [저장] 으로 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 다음에 우측 하단에 있는 [도구] - [일반 옵션] 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요. 이 때 백업파일 항상 만들기에 체크하면 현재 작업 중인 문서에 대하여 백업 문서를 시스템에서 생성합니다.

 

자동 백업은 [파일] - [옵션] 으로 가신 다음에 아래에 있는 자동 복구 저장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더 자주 자동복구를 하려면 저장 간격을 3~5분 정도로 조절하셔도 됩니다. 단 용량의 파일을 작업하시는 경우에는 너무 자주 저장하면 불편할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조정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엑셀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혹시라도 나중에 겪게 된다면 혹은 지금 이러한 문제로 인해 해결책을 찾고자 접속하셨다면 제가 올린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댓글과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