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에서 새로운 전기차 모델인 EV3를 공개했습니다. EV6와 EV9에 이은 EV3인데요. 기존에 디자인이 공개되어 있었지만 콘셉트카와 헤드렘프를 제외하고 거의 동일하게 나왔기 때문에 더 기대가 되는 모델입니다. 특히 가격도 선택하는 모델에 따라서 3000만원 초중반에서 시작하는 가격때문에 스포티지나 셀토스 급의 SUV를 원하는 소비자에게도 경쟁력이 있는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컨셉모델에서 헤드라이트가 기아차 특유의 스타맵 시그니처가 적용되어서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번 이번 전기차들 그리고 SUV와 특히 잘 어울립니다.
전기차 플랫폼을 사용했기 때문에 동급 모델에 비해서 넓은 축거(휠베이스를)자랑합니다.
기아 EV3와 경쟁모델 비교
항목 | 기아 EV3 | 코나EV | 볼보 XC40 리차지 | 폴스타2 롱레인지 | 모델Y 롱레인지 |
배터리 용량 | 81.4 kWh | 64 kWh | 78 kWh | 78 kWh | 75 kWh |
최대 주행 거리 (대한민국) | 500 ~478 km | 368 km | 389 km | 379 km | 468 km |
출력 (최대) | 225 kW (301 hp) | 150 kW (201 hp) | 300 kW (402 hp) | 300 kW (402 hp) | 393 kW (527 hp) |
0-100 km/h 가속 시간 | 5.2 초 | 7.6 초 | 4.9 초 | 4.5 초 | 4.8 초 |
충전 시간 (DC 고속 충전) | 약 40 분 (10-80%) | 약 54 분 (10-80%) | 약 40 분 (10-80%) | 약 40 분 (10-80%) | 약 30 분 (10-80%) |
기본 가격 | 약 4,759 만원 | 약 4,992만원 | 약 6,769 만원 | 약 6,639 만원 | 약 6,400만원 |
자율 주행 기능 | 있음 | 있음 | 있음 | 있음 | 있음 |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
10.25인치 터치스크린 | 10.25인치 터치스크린 | 9인치 터치스크린 | 11인치 터치스크린 | 15인치 터치스크린 |
길이 | 약 4,600 mm | 4,205 mm | 4,425 mm | 4,606 mm | 4,750 mm |
너비 | 약 1,800 mm | 1,800 mm | 1,863 mm | 1,859 mm | 1,920 mm |
높이 | 약 1,550 mm | 1,570 mm | 1,652 mm | 1,479 mm | 1,624 mm |
휠베이스 | 약 2,700 mm | 2,600 mm | 2,702 mm | 2,735 mm | 2,890 mm |
유명 미디어 평가 | 아직 없음 |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전기차로 평가 |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강력한 주행 성능으로 호평 | 혁신적인 디자인과 주행 성능으로 높은 평가 | 뛰어난 주행 거리와 성능으로 높은 평점 |
수상 이력 | 아직 없음 | 2019년 월드 그린카 수상 | 2021년 유로 NCAP 최고 안전 등급 | 2021년 유로 NCAP 최고 안전 등급 | 2021년 Car and Driver 10Best 선정 |
경쟁모델과 비교했을 때 60km이상 긴 주행거리를 자랑하는게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V3 장점 알아보기
EV3는 가장 강점이라고 하면 용량대비 뛰어난 주행거리와 커진 사이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전 코나EV나 니로EV와 같이 자사 내 경쟁모델에서 휠베이스가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외관으로는 소형 SUV처럼 보일 수 있어도 실제로는 패밀리SUV 용도로 (4인가족 기준) 사용하기에도 충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E-GMP 플랫폼의 또다른 장점이라고 한다면 평평한 바닥을 통해 동급에서 가장 실내 공간을 자랑한다는 점입니다.
기존 아이오닉5나 EV9 등과 달리 400V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충전속도는 비교적 느릴 수 있습니다만, 현대기아차 전기차에서 종종 이슈가 되는 ICCU (변압모듈)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신뢰성 있는 전기차를 구입하려고 한다면 충분이 구입을 고려해볼만한 모델입니다.
EV3는 형제차 모델을 제외하고 E-GMP 플랫폼에서 4번째로 출시되는 자동차입니다. (EV6, 아이오닉5, 6, EV9) 준중형 SUV로는 처음 출시되는 자동차인데 실내 디자인도 매우 고급스럽고 현대기아차그룹에서 적용되는 최신 기술둘이 모두 적용되어 있습니다.
EV3 보조금
아직 정확하게 고시되지는 않았지만 수많은 미디어를 통해서 공개된 자료를 보다면 EV6나 아이오닉5와 유사한 보조금을 받을 것이라고 알 수 있습니다. EV6와 아이오닉5의 보조금은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4년 전기차 보조금 - 차종별 완벽 정리 정리 (tistory.com)
EV3 추천트림
기본적으로 스탠다드, 롱레인지, GT-Line 이 존재합니다. 스탠다드의 경우 약 400만원정도밖에 차이는 나지 않고 주행거리는 거의 1.4배 차이가 나기 때문에 아주 극단적인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는게 아니라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GT-Line 의 경우에는 디자인적인 차이 외에는 없기 때문에 90만원을 더 지불할만한 가치가 있는지는 살짝 의문입니다.
트림은 롱레인지 어스를 추천드립니다.
어스에는 V2L, 프로젝션 LED, 이중접합유리, 앰비언트라이트, 디지털키2가 들어가기 때문에 에어보다 어스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거기에다가 꼭 추가하셔야 하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드라이브와이즈
- 헤드업디스플레이
- 하만카돈사운드
- 빌트인캠2
선루프의 경우에는 와이드선루프이기 때문에 큰 개방감을 기대하기 어려워 선택을 하지 않았고, 큰 차가 아니기 때문에 서라운드뷰가 포함되어 있는 모니터링 패키지는 제외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선택할 경우 가격은 5, 018 만원입니다. 서울시 기준 보조금을 받게 되면 (840만원 예상) 4,178만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스포티지를 구입하는것과 거의 동일하면서 유지비는 절반도 안 되는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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