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의 보급이 전망보다는 느리지만 각 제조사들의 노력으로 전기차 가격도 점차 내연기관과의 차이도 조금씩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각국의 정부에서도 지급하는 보조금을 줄이고 있죠. 지난해에는 전기차가 많이 보급되어 실제 자동차가 배출하는 매연이 꽤 유의미하게 줄었다는 기사도 있습니다.
서울 그리고 인천, 부산의 보조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경기도의 경우에는 시별로 또 보조금이 달라 아래의 링크에 접속하셔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네시스 (최저 350만원 ~ 최대 400 만원, 서울기준)
차종 | 서울 보조금 | 부산 보조금 | 인천보조금 |
Electified G80 AWD 19인치 | 381 만원 | 429 만원 | 453 만원 |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 400 만원 | 450 만원 | 475 만원 |
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 381 만원 | 429 만원 | 453 만원 |
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 369 만원 | 415 만원 | 438 만원 |
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 350 만원 | 394 만원 | 416 만원 |
Electified GV70 AWD 20인치 | 363 만원 | 408 만원 | 431 만원 |
Electified GV70 AWD 19인치 | 381 만원 | 429 만원 | 453 만원 |
제네시스의 전기차들은 사실상 기본가격이 7000만원이 다 넘기 때문에 보조금이 크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인천에서는 제법 보조금을 지급해주네요
현대차 (최저 344만원 ~ 최대 840 만원, 서울기준)
차종 | 서울 보조금 | 부산 보조금 | 인천 보조금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 840 만원 | 940 만원 | 990 만원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 819 만원 | 916 만원 | 965 만원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 819 만원 | 916 만원 | 965 만원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 784 만원 | 877 만원 | 924 |
아이오닉5 AWD 스탠다드19인치 | 766 만원 | 857 만원 | 902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 736 만원 | 824 만원 | 867 |
아이오닉6 2WD 스탠다드 18인치 | 832 만원 | 932 만원 | 981 |
아이오닉6 2WD 롱레인지 18인치 | 840 만원 | 940 만원 | 990 |
아이오닉6 2WD 롱레인지 20인치 | 840 만원 | 940 만원 | 990 |
아이오닉6 AWD 롱레인지 18인치 | 840 만원 | 940 만원 | 990 |
아이오닉6 AWD 롱레인지 20인치 | 816 만원 | 913 만원 | 962 |
아이오닉 5N | 344 만원 | 387 만원 | 409 |
코나 일렉트릭 스탠다드 17인치 | 704 만원 | 790 만원 | 833 |
코나 일렉트릭 롱레인지 17인치 | 775 만원 | 871 만원 | 918 |
코나일렉트릭 롱레인지 19인치 | 714 만원 | 801 만원 | 845 |
현대차에서는 아이오닉 5N 제외하고 대부분 840만원에 가까운 지원금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합리적인 모델은 아이오닉5 또는 6의 롱레인지 모델로 보입니다.
기아차 (최저 352 만원 ~ 최대 829만원, 서울기준)
차종 | 서울 보조금 | 부산 보조금 | 인천 보조금 |
EV6 스탠다드 2WD 19인치 | 818 만원 | 913 만원 | 961 |
EV6 롱레인지2WD 20인치 | 827 만원 | 924 만원 | 972 |
EV6 롱레인지4WD 20인치 | 800 만원 | 894 만원 | 940 |
EV6 롱레인지2WD 19인치 | 829 만원 | 925 만원 | 974 |
EV6 롱레인지4WD 19인치 | 829 만원 | 925 만원 | 974 |
EV6 스탠다드 4WD 19인치 | 786 만원 | 877 만원 | 923 |
EV6 GT | 328 만원 | 369 만원 | 390 |
니로 플러스(DP) | 728 만원 | 819 만원 | 865 |
디 올뉴 니로 EV | 729 만원 | 819 만원 | 863 |
EV9 2WD 19인치 | 370 만원 | 416 만원 | 439 |
EV9 2WD 20인치 | 366 만원 | 412 만원 | 435 |
EV9 4WD 19인치 | 353 만원 | 397 만원 | 419 |
EV9 4WD 21인치 | 358 만원 | 402 만원 | 425 |
EV9 GTL 4WD 21인치 | 352 만원 | 396 만원 | 418 |
레이 EV | 452 만원 | 616 만원 | 660 |
기아차는 2024년 보조금에서 현대차에 비해 조금은 덜 받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계산 방법이 달라짐에 따라 바뀐거지만 기아차를 구입하려고 하셨던분들이라면 조금은 기분이 나쁠수도 있겠습니다. 큰 차이가 없겠으나 기아에서는 10만원 상당에 바우처를 제공하여 만회하거나 차량의 가격을 아주 조금 내릴수도 있을 것 같네요.
수입차 및 기타 국산차(최저 0원 ~ 최대 605 만원)
브랜드 / 차종 | 서울 보조금 | 부산 보조금 | 인천 보조금 |
BMW iX3 M Sport | 252 만원 | 283 만원 | 299 만원 |
BMW i4 eDrive40 | 260 만원 | 293 만원 | 309 만원 |
BMW i4 M50 | 243 만원 | 274 만원 | 289 만원 |
BMW iX1 eDrive30 | 226 만원 | 254 만원 | 268 만원 |
테슬라 모델 Y RWD | 240 만원 | 270 만원 | 285 만원 |
벤츠 EQB300 4MATIC | 267 만원 | 300 만원 | 317 만원 |
푸조 e-208 | 429 만원 | 483 만원 | 510 만원 |
푸조 e-2008 SUV | 407 만원 | 458 만원 | 483 만원 |
폭스바겐 ID.4 Pro | 605 만원 | 681 만원 | 719 만원 |
아우디 Q4 40 e-tron | 241 만원 | 271 만원 | 286 만원 |
아우디 Q4 Sportback 40 e-tron | 243 만원 | 274 만원 | 289 만원 |
KGM 토레스 EVX 2WD 18인치 | 562 만원 | 632 만원 | 667 만원 |
KGM 토레스 EVX 2WD 20인치 | 545 만원 | 613 만원 | 647 만원 |
Polestar 2 롱레인지 싱글모터 | 540 만원 | 607 만원 | 641 만원 |
Polestar 2 롱레인지 듀얼모터 | 228 만원 | 257 만원 | 271 만원 |
볼보 C40 리차지 | 247 만원 | 278 만원 | 293 만원 |
볼보 XC40 리차지 | 236 만원 | 265 만원 | 280 만원 |
렉서스 RZ450e | 339 만원 | 382 만원 | 403 만원 |
쎄보 CEVO-C SE | 340 만원 | 400 만원 | 437 만원 |
쎄보 CEVO-C SE VAN | 340 만원 | 400 만원 | 437 만원 |
외산차의 절반정도는 해외 수입 고급 전기차가 많다보니 보조금을 전혀 받지 못하는 차량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BMW iX M 또는 포르쉐 타이칸 그리고 메르세데스 벤츠의 EQE, EQS 도 해당됩니다. 물론 다른 브랜드에서도 고급 전기차들은 가격이 1억원이 쉽게 넘어가기 때문에 보조금 대상이 아니라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고 보면 됩니다. 2023년까지는 보조금을 차량가격을 기준으로 제공했다면 이번에는 차량의 전반적인 효율이나 차량에서 사용하는 배터리 재활용성까지 평가해 보조금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자국 제조사에게 유리하게 보조금을 설정하는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비슷하게 하고 있으므로 크게 문제될 것은 없어 보입니다.
향후 중국 BYD가 한국에 전기차를 출시하더라도 보조금 갭으로 인해 제품 가격설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브랜드의 낮은 평판과 이전에 중국 제조사가 들어왔다가 책임없이 철수하여 문제를 겪는걸 보면 더 쉽지 않아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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