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tips

세계 3대 명품커피 그리고 특징

by ensemble 2021. 1. 28.
반응형

 

세계 곳곳에서 생산되는 커피 중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3대 커피가 있습니다. 아마도 다 한 번 정도는 들어보셨을만한 이름인데요. 그러한 커피들을 알아보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안다면 여러분도 3대 커피에 대해서 자랑스럽게 얘기하실 수 있을 겁니다.

 

세계 3대 커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2. 예맨 모카 마타리
  3. 하와이안 코나

 

 

 

비교표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예맨 모카 마타리 하와이안 코나
산지 자메이카 베니 마타르 빅 아일랜드 코나
명칭의 유래 자메이카 최고봉의 이름 베니 마타르에서 생산된 커피 재배되는 코나 지역
별명 커피의 황제 커피의 귀부인  
맛과 향 은은함, 부드러움, 달콤함, 스모키 다크초콜릿, 떼루아 산뜻한 과일향, 산미와 단맛의 조화
유명인 애호가 엘리자베스 여왕 빈센트 반 고흐 마크 트웨인
등급분류 Blue Mt.
High Mt.
Prime Washed
Mattari
Sharki
Sanani
Kona Extra Fancy
Kona Fancy
Kona Prime

 

1.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자메이카는 국토의 80%가 산악지대로 커피 생산량이 적습니다. 영국왕실과 엘리자베스 여왕이 즐겨마시는 커피로 알려지면서 ‘커피의 황제’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습니다.

 

고지대라는 지형적 특색으로 커피나무의 성장이 더디며, 생두는 밀도가 높고, 신맛과 와인처럼 쌉싸래한 맛, 부드러운 쓴맛, 단맛과 스모크한 향까지 지녀 밸런스가 완벽한 커피라고 평가 받습니다. 

 

2. 예맨 모카 마타리

고흐가 좋아했던 커피로 유명한 베니 마타르 지역의 모카 마타리(Mocha Mattari)는 과일 향도 풍부하고 바디감도 묵직해 세계적으로 품질을 인정받는 커피입니다. 하라즈 지역의 모카 히라지(Mocha Hirazi)는 모카 마타리에 비해 연하지만 복합적인 과일 향에 와인 느낌의 향미가 특징이며, 사나 지역의 커피는 한 가지 향미가 두드러지는 다른 지역 커피에 비해 예멘 커피 특유의 산미, 초콜릿 향 등이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3. 하와이안 코나

코나 지역은 적당하고 일정한 강수량, 충분한 일조량, 비옥한 화산토 등 최고의 원두를 만들어내는 천혜의 자연조건을 지닌 곳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원두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손으로 잘 여문 커피 열매만을 골라 따니 당연히 최상의 품질을 자랑할 수밖에 없다고 하네요. 이런 이유로 하와이 코나  세계 3대 커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된거 아닐까요? 마치 과일을 먹는 듯 달콤하고 상큼하면서도 커피의 쌉싸름함과 부드러움이 조화를 이루어 누구나 만족할만한 맛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하와이 일부 지역에서만 재배되어 희소성이 높은 데다가 가격도 비싸다는게 단점이겠네요.

 

 

위에서 언급된 3대 커피와 견줄 수 있는 다른 희귀커피들도 있습니다.

 

파나마 에스메랄다 게이샤

세인트 헬라나

코피 루왁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부탁드려요.

 

이런글은 어떠세요?

홈카페? 집에서도 커피를 즐기는 3 가지 방법 (tistory.com)

 

홈카페? 집에서도 커피를 즐기는 3 가지 방법

우리나라가 단위면적 당 카페가 제일 많은나라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그뿐만 아니라 한국인은 1년에 평균 353잔을 마신다고 하고 이는 세계인 평균의 3배에 가까운 수치라고 합니다. 그 만큼

ensemblic.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