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ffice tips

구글 트렌드 사용하는 법 정리(1) - 기본편

by ensemble 2021. 2. 8.
반응형

 

구글 트렌드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트렌드 분석 도구입니다. 실제로 트럼프 대선 때도 수 많은 언론들이 힐러리가 될 거라고 예측했을 때 구글 트렌드에서는 트럼프가 더 많이 검색되고 많은 관심을 받는걸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실제로 결과는 여러분들이 알다시피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었었죠. 그 외에도 트렌드를 분석 그리고 사람들의 관심도가 어디에 있는지 알기 위해서 유용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근데 구글 트렌드 사용법은 구글에서 알려주지 않습니다. 강좌는 영문으로만 되어 있기 때문에 배우기 어려운데요. 이러한 배우는 과정을 정리해서 올리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구글 트렌드란
  2. 주제 선택하기
  3. 시간대 별 관심도 그래프 보기
  4. 숫자에 대해서 이해하기
  5. 지역별 검색하기
  6. 급상승 검색어

 

 

 

1. 구글 트렌드란?

구글 그렌드는 사람들이 무엇을 찾아보는지 알려주는 도구입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반영되고요, 인터넷에서 어떤 주제가 가장 인기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시간데이터와  지형 데이터가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분석도구에 비해 더 효과적인걸 알 수 있습니다. 

 

직접 한 번 검색해보세요

 

Google 트렌드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1. 위 사이트에서
  2. 주제를 선택하고
  3. 시간에 따른 주제 그래프를 확인하고
  4. 숫자를 이해하고
  5. 지역별로 검색해보세요
  6. 특정 데이터를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2. 주제 선택하기

원하는 모든 주제를 위 사이트에 접속해서 입력해보면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면 아래 드롭다운 메뉴의 주제의 특성이 표시됩니다. 정확하게 어떤 주제를 확인하려고 하는지 선택하시면 더 정확하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 검색어와 주제는 조금 다른데요. 실제로 검색을 해보시면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검색어가 당연히 더 큰 포션을 차지하겠죠?
  • 비교검색은 최대 5개 까지 동시에 비교검색이 가능합니다.

 

3. 시간별 관심도 그래프 보기

 

트렌드에서 검색을 하면 시간대별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시간대에 특정 키워드가 더 많이 검색되는걸 확인할 수 있죠.

 

아래에 그래프에 보면 지난 5년간 비건의 관심도가 얼마나 올라왔느지 알 수 있습니다. 스테이크가 피크를 칠 때는 크리스마스와 같이 기념이 있을 때 피크를 친 다는건 여전히 스테이크는 뭔가 근사한 장소에서 기분을 내기 위한 음식으로 차지한다는걸 알 수 있고 한국에서 이제 단순히 채식보다 비건이란 용어가 채식을 대표하는 말로 사용된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프는 비교 그래프이기 때문에 0으로 나온다고 해서 그 결과에 대한 값이 없는게 아닌 비교군 대비 1% 이하인걸 의미합니다. 그래프에서는 최대 피크치를 100%로 계산해서 나오기 때문에 0이라고 나오더라도 해당 검색이 없었다는게 아니라 지난 기간동안 피크치 대비 1% 미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숫자에 대해서 이해하기

 

자 이제 실제로 숫자를 산출해보셨을텐데요. 실제 숫자가 의미하는건 무엇 일까요.

구글 트렌드에서는 편향되지 않은 데이터 검색 샘플을 가져옵니다. 

 

일반화 : 구글에서는 단지 주제에 대한 흥미도만 계산하는게 아니라 지역별로 숫자 비율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5. 지역 별 검색하기

 

구글 트렌드 에서늩 위치별로 데이터를 구분하기 때문에 지역을 선택하여 검색하거나 비교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 음영이 표시되는데 색이 더 진할수록 검색 관심도가 높은걸로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테이크와 삼겹살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평균적으로 스테이크 검색이 더 높고 충북 강원도 등에서는 삼겹살이 더 높은 관심도를 차지하는 반면에 수도권 지역이나 부산 지역에서는 스테이크에 대한 비율이 더 높은걸 알 수 있습니다.

 

적어도 스테이크 가게를 하려면 수도권 지역에서 운영하는게 효과적일 수 있다는 하나의 지표가 될 수도 있는겁니다.

 

 

6. 급상승 검색어

 

인기 급 상승 검색어와 검색어 트렌드는 구글 트렌드의 핵심 기능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김치" 로 검색했을 때 관련주제나 관련 검색어 중 급등하거나 가장 높은 확률로 같이 검색되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기능은 여러분들이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광고를 기획할 때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7. 검색 결과에 반영되지 않는 것들 (중요도 낮음)

 

구글 트렌드 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은 데이터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신뢰성을 위해서요

 

  • 소수의 사람에 의한 검색(조작 방지)
  • 중복 검색(짧은 시간동안 검색된, 매크로 방어)
  • 특수 문자(특수 문자가 들어간 검색어는 조작되거나 공격 대상일 수 있으므로 검색 제외합니다)

구글 트렌드는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툴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사용하는 분들은 적습니다. 

 

이번 기회에 사용방법을 익혀서 데이터와 조금 더 친해지는 기회를 갖길 추천드립니다. 

https://ensemblic.tistory.com/entry/구글-트렌드-사용하는-법-정리2-응용편

 

구글 트렌드 사용하는 법 정리(2) - 응용편

이전 구글 트렌드 기본편에 이어서 실제로 어떻게 응용하고 정리하는지를 알려드리는 편을 준비했습니다. 구글 트렌드를 통해서 분석을 한다면 완벽하지는 않지만 사용자들의 관심도가 기업의

ensemblic.tistory.com

다른 중요 꿀팁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애플 제품 교육할인 받는 방법. (tistory.com)

 

애플 제품 교육할인 받는 방법.

애플에서 종종 행사를 하면 교육할인을 통해 맥이나 아이패드를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걸 알고 계셨나요? 이걸 교육할인이라 부르는데 약 5%에서 최대 15%까지 모델에 따라 다르게 살 수 있습니

ensemblic.tistory.com

 

사용방법이 궁금하거나 다른 질문이 있는 경우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