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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트렌드 사용하는 법 정리(2) - 응용편

by ensemble 2022.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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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트렌드 사용하는 법 정리(1) - 기본편 (tistory.com)

 

구글 트렌드 사용하는 법 정리(1) - 기본편

구글 트렌드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트렌드 분석 도구입니다. 실제로 트럼프 대선 때도 수 많은 언론들이 힐러리가 될 거라고 예측했을 때 구글 트렌드에서는 트럼프가 더 많이 검

ensemblic.tistory.com

 

이전 구글 트렌드 기본편에 이어서 실제로 어떻게 응용하고 정리하는지를 알려드리는 편을 준비했습니다.

 

구글 트렌드를 통해서 분석을 한다면 완벽하지는 않지만 사용자들의 관심도가 기업의 매출과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지 함께 확인해 보실까요?

 

  • 매출과 트렌드 간 상관관계
  • 선거 득표율과 트렌드 간 상관관계
  • 주가와 트렌드 간 상관관계

를 위주로 한 번 보려고 합니다.

 

결국 트렌드란 것은 사람들의 관심도를 엿볼 수 있는 하나의 창 입니다. 

생필품 혹은 너무 오랫동안 사용되어와서 더 필수품과 같이 사람들에게 자주 검색되지 않는 품목은 트렌드를 이용하여 비교하기에 적절한 대상은 아닙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구입하기 전에 많은 정보를 찾아보고 관심을 갖는 제품들에 적용하기에 오히려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롯데마트와 이마트는 사람들이 검색해서 더 나은 곳을 방문한다기 보다 자신의 집에서 얼마나 가까운지 그리고 각 매장에서 본인이 갖고 있는 경험에 따라 방문을 결정하게 될 것 입니다.

 

반대로 자동차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자동차는 부동산을 제외하고 구입할 수 있는 물건 중 가장 비싼 제품에 속합니다. 물론 명품 시계도 아주 비싼 가격을 갖는 제품들도 있지만 평균적으로 팔리는 제품의 가격을 비교한다면 또는 시장 규모를 비교한다면 감히 그 규모에 비할바가 아닙니다.

 

위에 언급한 점을 고려하여 구글 트렌드 검색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1. 매출과 트렌드 간 상관관계

우선 매출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진입으로 IT기업으로서 많은 혜택을 본 덕에 적절한 예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비교해보겠습니다.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aver?code=035720 

 

카카오 - 네이버 금융 :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

위는 카카오의 재무재표입니다. 보시면 알 수 있지만 네이버보다 더 모바일에 특화되어 있는 카카오인 만큼 매출액이 더 급격히 는걸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언택트 시대로 진입하면서 얻게된 이점과 그리고 자회사들의 고실적 고성장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는 것으로 보아 직접적인 비교는 조금 어려울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미국의 사례는 어떨까요?

 

지난 한 해 동안 구글에서 검색된 자동차 관련 키워드입니다. 경쟁이 매우 치열한 럭셔리 소형 SUV 차량들을 검색했는데요. 실제로 판매량과는 어떻게 직결되는지 검색해보겠습니다.

 

검색된 트렌드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우디, 벤츠, 볼보 그리고 재규어 제네시스 순으로 검색이 되었고 가장 최근 트렌드에서는 볼보와 제네시스가 박빙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실제로 어떻게 판매량이 되는지 비교해보겠습니다.

자동차영역 역시 반도체수급 문제로 인해 완벽하게 해당 트렌드와 판매량이 직결된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검색량 혹은 관심도가 높은 차량들이 일반적으로 더 많이 팔리는걸 알 수 있습니다. 

 

볼보의 경우에는 안정성으로 대표는 브랜드 대표성 때문에 인기를 더 끄는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의 GV70 은 증가하는 검색량에 맞춰 실제로도 그 판매량이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구요. 재규어는 실제 검색하는 검색량 대비 판매량이 저조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Jaguar F-Pace 660 660 743 939 900 936 641 618 641 833 833 833
Volvo XC60 2,196 2,757 2,937 3,610 4,417 4,675 4,505 3,266 3,220 3,032 3,043 3,924
Genesis GV70         2 576 1,568 1,525 1,603 1,869 1,604 1,988
Audi Q5 4,714 4,714 5,303 6,360 6,115 6,360 5,519 5,315 5,519 3,460 3,460 3,460
BMW X3 4,796 4,796 5,396 7,187 6,911 7,187 5,981 5,759 5,981 7,288 7,288 7,288

 

 

2. 선거 득표율과 트렌드 간 상관관계

우리나라 마지막 대통령 선거를 찾아보자면 지난 번 대선의 경우에는 현재 윤석렬 대통령이 약 0.6% 차이로 승리했습니다. 실제 트렌드는 어떠했는지 확인해 볼까요?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으니 해당되는 2022년 1월 2월에 실제 관련 반응이 어땠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기간은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대전 전월은 2022년 1월부터 2022년 2월까지로 설정했습니다.

실제 득표율이 윤석열 후보가 높았던 것과 달리 이재명 후보가 50% 정도 앞서는 관심도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것과 같은 경우에는 2가지를 고려해야합니다.

 

  1. 구글 검색 사용자의 평균 연령대 (상대적으로 IT에 친숙한 30~40대 비율이 높음)
  2. 당시 대통령 후보들의 부정적인 키워드가 워낙 많아 관심도가 지지로 직결되지 안ㄶ음

키워드의 관심도만으로 정치적인 지지도를 나타낸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아래의 자료는 지역별 자료입니다. 모든 지역에서 이재명 후보의 관심도가 높았습니다. 윤석열 후보의 강한 지지가 있는 경상도에도차 이재명 키워드의 관심도가 더 높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위 지역별 비교 분석

 

 

3. 주가와 트렌드 간 상관관계

이번에는 요 근래 핫 했던 기업들의 관심도와 주가를 바라봐보겠습니다. 

주가 외의  관심도 데이터를 제거하기 위해서 (제품 관련 키워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가로만 검색하였고 전 세계의 관심도를 확인하기 위해 영문 키워드를 사용 했습니다. 

 

 

테슬라의 주식은 늘 이슈가 됐었기 때문인지 대체로 늘 높은 관심도를 보였습니다.

 

테슬라 주가

 

NVIDIA 주가
AMD 주가

주가가 요동칠 때 특히 큰 폭으로 상승할 때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관심도가 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주가지수에 선행한다고 보기 어렵지만 이례적인 관심도의 큰  증가는 주가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보통 이런식으로 이슈가 되는 경우에는 평소에 관심없던 사람들도 적극 지지자 혹은 참여자가 되어 주가 상승에 기여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 이제 구글을 조금 더 실질적인 생활에 응용할 수 있게 찾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구글트렌드에서 제공하는 부가기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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